티스토리 뷰
목차
살면서 갑자기 어지럼증이 느껴지거나 극심한 피로가 몰려온 적이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 중 하나이며 이러한 경험이 있으시면 빈혈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빈혈과 같은 철분이 부족해 철분제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와 여성들이 챙겨 먹으면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분의 중요성
철분은 주 임무는 적혈구의 주요 성분인 '헤모글로빈'을 형성시키는데 필요합니다. 이 '헤모글로빈'은 우리 몸의 산소를 수송하는 역할은 합니다. 산소는 에너지를 생산하며 뇌 기능에 필수적이며 이 외 근육 활동 등에 여러 가지 역할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몸의 세포와 조직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 '빈혈'이 발생합니다. 빈혈은 극심한 피로와, 무기력, 어지럼증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제일 심각한 문제는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모발을 보호하는 곳에 산소가 부족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
철분의 좋은 음식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고 철분이 많은 음식을 소개드립니다.
● 계란 노른자 - 철분이 부족해 빈혈 증상이 있는 때 계란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아침에 삶은 계란을 먹는 걸 추천한다.
● 견과류 - 아몬드, 땅콩, 호두등 철분 함유량이 가장 높다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두부 - 두부는 콩이 기반으로 된 식품으로 철분 함유량이 높다고 합니다.
● 돼지고기, 소고기 - 식물성 음식뿐만 아니라 동물성 음식 또한 균형에 맞는 섭취를 해야 합니다.
● 다크초콜릿 - 다크 초콜릿은 적은 양에도 많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맛과 건강을 한 번에 잡는 걸 추천한다.
여자들이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
여성 대부분은 월경 전 증후군을 겪는다. 월경 전 증후군이란 월경 전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증상을 말하며 증상으로는 몸의 붓기, 유방 통증, 두통, 우울등 여러 가지 월경 전 증후군이 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술, 커피, 담배, 짠 음식, 매운 음식등 삼가야 한다. 그리고 철분을 섭취하는 것도 월경 전 증후군을 예방하는데 큰 영향을 준다. 미국 '매사추세츠대학' 연구팀이 3만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10년간 걸친 임상시험 결과 철분을 매일 20mg 이상 섭취할 경우 월경 전 증후군 발병 위험이 30~40%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좋은 영향제가 있습니다.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하면 흡수가 효과가 좋아집니다. 비타민c 영양제가 없으신 경우에는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이나 쥬스를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반면 같이 먹으면 안좋은 영양제가 있습니다. 아연,마그네숨등이 있습니다. 아연, 마그네슘과 철분제를 같이 섭취 할 경우 서로가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